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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안경·렌즈 시장동향
작성자  전략기획팀 등록일  2019.02.28 조회수  2022

2018-12-25 홍태화 터키 이스탄불무역관


- 연 10억 달러 규모, 매년 10% 내외 확대 중 -

- 저가 중국산 제품이 시장 주도, 한국산 제품은 디자인 우위 활용해 시장 진입 필요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터키 아이웨어(안경, 선글라스, 콘택트렌즈 포함)시장은 53억7300만 터키리라(약 10억 달러, Euromonitor) 규모로, 매년 10% 내외 성장 중

    - 근시 인구 확대(2016년 기준 40대 이상의 60% 이상이 근시)뿐만 아니라 안경에 대한 인식 변화(시력보조제품→패션제품)가 시장의 성장세를 주도 중

 

터키 아이웨어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TL)

 

자료원: Euromonitor

 

  ㅇ 콘택트렌즈 시장규모는 안경 및 선글라스 시장규모 대비 미미한 편이며 성장세 또한 더딘 편

    - 콘택트렌즈 시장규모는 전체 아이웨어 시장규모 중 3.9%(2억830만 터키리라, 2018년)만을 점유 중으로, 안경(29억1270만 터키리라, 54.2%) 및 선글라스(22억5180만 터키리라, 41.9%)가 시장 주도 중

 

2018년 터키 아이웨어 종류별 시장 현황

(단위: 백만TL, %)

 

자료원: Euromonitor

 

  ㅇ 일반적으로 터키의 안경테 가격은 한국 대비 20~30% 비싼 편이며, 선글라스 제품은 명품 브랜드 제품이 선호되고 있으나, 안경은 브랜드보다는 가격이 구매 결정요소로 작용

    - 최근 대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층 위주로 안경 구매 시 가격보다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하는 경향이 확대 중임.

 

 최근 3년간 수입동향(HS Code 9003, 안경테)

  ㅇ 안경테 제품은 연 4700만 달러 내외 수입 중으로, 중국산 제품이 수입시장의 70% 이상을 점유 중

    - 세부 HS Code별로는 비플라스틱 안경테(HS Code 9003.19, 2634만 달러), 플라스틱 안경테(HS Code 9003.11, 1783만 달러), 안경테 부속품(HS Code 9003.90, 347만 달러)로 구분

    - 한국산 제품은 2017년 기준 연 21만9000달러 수입돼 수입시장의 약 0.46%를 점유 중이며, 수입액의 대부분은 비플라스틱 안경테(HS Code 9003.19, 17만9000달러)가 점유 중

 

터키 안경테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003)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전 세계 

49,510

100.00

47,754

100.00

47,647

100.00

1

중국

33,516

67.70

34,988

73.27

33,769

70.87

2

이탈리아

9,151

18.48

6,759

14.15

7,898

16.58

3

오스트리아

1,124

2.27

1,496

3.13

1,401

2.94

4

프랑스

2,340

4.73

1,291

2.70

793

1.66

5

독일

1,173

2.37

802

1.68

791

1.66

6

일본

1,042

2.10

854

1.79

739

1.55

7

말레이시아

0

0.00

0

0.00

708

1.49

8

덴마크

440

0.89

463

0.97

553

1.16

9

스페인

325

0.66

438

0.92

429

0.90

10

대한민국

55

0.11

100

0.21

219

0.4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통구조

  ㅇ 대형 아이웨어 전문 유통망의 확대에 따라 개인 안경원보다는 대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방식이 확대 중

    - Luxottica, Atasun Optik, Sunglass Hut 등 대형 아이웨어 전문 유통망에서는 유명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나, 자체 OEM 브랜드 제품 개발 및 판매를 확대하는 중

 

  ㅇ 아직까지는 개인 안경원을 통한 판매방식이 전체 판매량의 50% 이상을 점유 중으로, 개인 안경원 대상으로는 해외 업체에서 직접 판매하기보다는 전문 유통업체를 통한 납품방식이 일반적임.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안경테 제품의 터키 수입관세율은 한국 등 FTA 체결국가는 0%, 미체결국가는 29.8%가 적용되고 있음. CE 인증 획득 제품만이 판매 가능함.

    - VAT, 관세 등 세금 외 모든 국가(터키 포함)산 물품에 대해 개당 수입감시세 6달러가 부과됨.

 

터키 안경테 VAT 및 수입관세율(단위: %)

HS Code

VAT(%)

관세율(%)

EU 국가

FTA 체결국(한국 등)

그 외 국가

9003

18

0

0

29.8

자료원: Tariff-TR.com

 

 시사점

 

  ㅇ 터키 내 근시 인구 증가 및 안경을 패션 제품으로 인식하는 경향 확대에 따라 아이웨어 시장규모 지속 확대 중

    - 안경, 선글라스시장이 전체 아이웨어시장의 90% 이상 점유 중으로 매년 10% 내외 성장 중

 

  ㅇ 아이웨어 전문 대형 유통망이 확대되는 추세이며, 플라스틱제 안경테시장은 가격 위주 시장임을 감안해 한국산 제품은 비플라스틱제 디자인 안경테 제품을 대형 유통망 OEM방식으로 판매해 시장 진입하는 것을 추천함.

    - 아이웨어 전문 유통망 A사 관계자는 “최근 안경테를 패션 제품의 일부로 여기는 소비자가 확대되면서 가격, 브랜드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자층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들은 주로 대형 아이웨어 유통망이 많은 대도시권에 거주하고 있다. 한국산 제품은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중국산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은 낮은 편이지만 비교적 우수한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대형 유통망 진입을 통해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자층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라며 한국산 제품의 터키 시장 진입방식에 대해 조언함.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Tariff-TR.com,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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