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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보다 렌즈를 찾는 미국인들. 미국 콘택트렌즈 시장 동향
작성자  전략기획팀 등록일  2018.08.27 조회수  223

안경보다 렌즈를 찾는 미국인들. 미국 콘택트렌즈 시장 동향

2018-08-08 이성은 미국 달라스무역관

- 편이성이 장점인 일회용렌즈 시장이 급 성장 중

- K-팝 열기를 이용한 컬러렌즈 틈새시장 발굴 가능성 높아



□ 미국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의 콘택트렌즈 및 렌즈관리 용액 시장 규모는 69억 7,370만 달러    

    - 2018년 미국의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는 53억 3,170만 달러 전망되며, 2013년부터 2018년 사이 연평균 3.3% 성장 기록하였음.

    - 향후 5년간 연평균 4.5% 성장 전망

    - 콘택트렌즈 중에서도 2주, 1개월 혹은 3개월 주기로 교환해야 하는 FRP(Frequent Replacement Lenses)의 매출이 29억 5,590만 달러로 콘택트렌즈 시장의 55.4%를 차지하였으나, 규모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중. 2013년에서 2018년 사이 연평균 3.3% 감소하였으며, 2023년까지는 연평균 2.4% 감소 예상

    - 일회용 렌즈인 DD(Daily Disposable Lenses)의 매출은 23억 6,720만 달러로 2013년부터 2018년사이 연평균 20.1% 증가하며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음. 2023년까지 연평균 11.1% 성장 전망

    - 2018년 렌즈관리 용액 시장의 규모는 16억 4,190만 달러로, 2013년에서 2018년 사이 연평균 2.6% 성장하였으나, 일회용 렌즈 사용의 증가와 함께 렌즈 관리 용액 시장이 축소할 것으로 보여 2023년까지는 연평균 0.7% 성장 전망

 

콘택트렌즈 및 렌즈관리 용액 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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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7월)

 

  ○ 콘택트렌즈 제조업체 분포

    - 미국 콘택트렌즈 제조업체들은 서부(20.5%), 동남부 (19.9%), 오대호 근방(18.1%), 중남부(17.1%)에 집중되어 있음.

    - 콘택트렌즈 제조업체들은 주요 제약회사와 의료 기기 회사의 자회사인 경우가 많음. 그러므로 모회사와 인접하여 시설을 공유하는 경향이 많음.

    - 또한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 위치하여 다운스트림 고객과의 근접. 운송비용을 최소화하고 재고를 낮추려는 노력

 

콘택트렌즈 제조업체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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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2017년10월)

 

  ○ 유통채널

    - 안경점을 통한 판매가 33.1%로 가장 주요한 판매처이나, 점유율은 감소하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가 가장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판매액의 17%는 온라인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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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7월)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주요 업체는 Johnson & Johnson Vision Care로 시장 점유율 27.9% 차지

    - 그 뒤로 Alcon Laboratories 20.1%, coopervision 16.0%, Bausch & Lomb 6.0%의 순

 

  ○ 브랜드 별로는 Acuvue Oasys 18.3%, Air Optix 10.9%, 1-Day Acuvue 8.9%, Dailies 8.8%, Biofinity 7.7%의 순

    - 기타 브랜드가 시장의 34.5% 점유하는 것으로 보아 수입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업체별 점유율 

브랜드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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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7월)

 

□ 수입 현황

 

  ○ 미국의 2018년 1월~6월 콘택트렌즈 수입 규모는 4억 8,887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2.13%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는 영국, 아일랜드, 말레이시아 등

    - 수입규모는 영국의 경우 2018년 전년 동기대비 9.47% 증가한 1억 6,079만 달러, 아일랜드는 44.08% 증가한 8,668만 달러, 말레이시아는 14.48% 증가한 7,132만 달러 기록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52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85% 증가하며 12위 기록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01.30 기준)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1월~6월)

2016

2017

2018

(1월~6월)

'18/'17

0

전체

821,790

915,978

488,870

100

100

100

12.13

1

영국

262,194

282,015

160,792

31.91

30.79

32.89

9.47

2

아일랜드

132,813

136,804

86,689

16.16

14.94

17.73

44.08

3

말레이시아

174,002

142,944

71,326

21.17

15.61

14.59

14.48

4

독일

87,605

115,808

58,924

10.66

12.64

12.05

7.26

5

인도네시아

93,567

98,495

37,348

11.39

10.75

7.64

-26.02

6

코스타리카

20,865

63,801

28,042

2.54

6.97

5.74

-0.16

7

헝가리

37,271

29,895

18,020

4.54

3.26

3.69

20.66

8

대만

3,340

19,907

17,605

0.41

2.17

3.60

214.58

9

싱가포르

6,971

22,337

6,728

0.85

2.44

1.38

-36.05

10

일본

62

298

722

0.01

0.03

0.15

142.44

12

한국

1,551

862

520

0.19

0.09

0.11

20.85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2018년 8월)

 

 

□ 관세율 및 인증

 

  ○ 관세율

    - 무관세

 

  ○ 인증

    - 콘택트렌즈 판매를 위해서는 FDA의 인증이 필수적임.

 

분류

 - 미국 의료기기분류기준(Medical device classification procedures)에 의해 의료기기의 위험도에 따라 세 가지 Class I(저위험), II, III(고위험)로 기기를 분류

 - 콘택트렌즈는 2등급(Class II)에 속한 일반 및 특별 규제 품목

인증절차

 - 일반규제(General Controls): 시설 (Establishment) 및 대상기기 명단(Listing) 접수, 510(k) 시판 전 신고서 제출, FDA 심사, 승인, 시판

 - 특별규제(Special Controls): FDA 심사에 사용자 모니터링 및 사용설명서 제작 등의 특별규제가 추가, 성능에 대한 분석을 510(k)에 포함

시험기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인증기관

 FDA

소요기간

 평균 6개월

유효기간

 없음

유의사항

 - 연간등록비 매년 납부 필수

 - FDA 등록을 위한 현지 에이전트는 필수 

인증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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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출전략 및 시사점

 

  ○ 업체별 시장 점유율 중 Menicon의 0.1%를 비롯한, 많은 업체들이 29.8%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은, 중소규모의 다양한 업체의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는 의미

    - 중소 온라인 매장을 이용하거나, 현지 중소규모의 도매상을 통한 진출 기회를 노릴 수 있음.

    - 현지 한인 상권의 바이어에 따르면 한인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상점의 경우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가 매우 높기 때문에 한인 상권을 시작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밝힘. 

 

 ○ 일회용 제품 시장이 크게 성장 중이므로 일회용 제품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만함.

    - 일회용 렌즈는 향후 5년간 연평균 11.1%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

    - 안과 의사인 Bridgitte Shen Lee에 따르면 일회용 렌즈는 가장 편리하고, 편안하며, 눈 건강에도 가장 좋음 콘택트렌즈라며, 일회용 렌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현지 안경 판매점인 Lens Crafters의 담당자에 따르면 일회용 렌즈의 경우 이미 무료 체험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많이 있으므로,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무료 체험 제품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사용해보고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힘. 

 

  ○ 온라인 판매를 통한 시장 진입을 고려할 수 있음.

    - 2018년 온라인 판매를 통한 판매의 성장률이 다른 유통 채널에 비하여 가장 크게 성장하였음. 구매가 용이한 장점 때문에 온라인 판매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 스타트업과 같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아 우리기업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음.

    - Hubble과 Waldo는 콘택트렌즈 정기구매 박스 업체로 온라인 판매를 통한 성공의 대표적인 예 Waldo는 영국에서 시작을 하였으나, 500만 달러의 투자 유치와 함께 미국 시장으로 진출하였으며, 경제잡지인 Forbes에 따르면 Waldo는 지난 분기 대비 320% 성장하였음. 

    - Waldo의 창업자인 Ashleigh Hinde는 1개월의 무료 체험 제공 및 소비자가 원하지 않으면 어느때라도 쉽게 정기구매를 취소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 Waldo의 성공요인 중의 하나라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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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ubble, Waldo 홈페이지

 

  ○ K-팝 열기를 이용한 마케팅 방안

    - 미국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Buzzfeed의 Sarah Han은 K-팝의 인기는 음악 자체의 중독성과 함께 화장, 머리 스타일, 패션 등의 매력 때문이라고 분석. 실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트렌드를 만들어 내고 있다는 평

    - K-팝 가수들의 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 군을 대상으로 특히 우리 기업들의 컬러렌즈를 마케팅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음.

 

K-팝 가수들의 패션 아이템 중 하나인 컬러 렌즈의 종류를 소개하는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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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uzzfeed, Vfiles

 

  ○ 미국 주요 전시회 참가 및 참관 등을 통해 최근 트렌드를 파악하고,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활동은 현지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장소

개최기간

Global Specialty Lens Symposium

네바다 주 라스베가스

2019년 1월 24일 ~ 27일

Vision Expo East

뉴욕 주 뉴욕

2019년 3월 21일 ~ 24일

 

 

자료원 : IBIS World,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Buzzfeed, vfiles, Hubble, Forbes,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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