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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아랍에미리트) 안경 시장동향
작성자  전략기획팀 등록일  2018.01.11 조회수  192

UAE 안경 시장동향
2018-01-09 이상목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무역관

- 강렬한 태양빛으로 대다수 선글라스를 착용 -

- 모바일 사용자 보편화, 인구 수명 연장으로 꾸준한 수요 증가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안경(Spectacles)

    - HS Code 9001, 9003

 

  ㅇ 선정 사유

    - 지리적 특성으로 강렬한 태양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 보호용 안경 수요가 많음. 약 17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약 5억 달러) 규모로 매년 6% 내외 성장률을 기록함.

 

□ 시장 현황

 

  ㅇ 시장규모 및 동향

 

안경 매출 현황

(단위: 백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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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 고온 사막 기후의 지리적 특성으로 뜨거운 체감 온도뿐만 아니라 강렬한 태양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외국인 포함 대다수 현지인들은 자외선 차단 안경 착용이 보편적임. 

    -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보급률이 약 80% 수준이어서, 시력 저하로 인한 교정 안경이 수요가 증가 추세임.

    - 점차 수명 연장으로 인한 인구 증가로 노안에 따른 교정 안경 수요도 증가 추세임.

    - 현지 소비자들은 필수 생활비 상승으로 인해 안경 지출에 대해 품질과 가격을 고려해 신중히 소비하는 추세임.

    - 아직까지 전체 시장에서는 유명 브랜드 안경이 주요 상품으로 소비되고 있음.

 

□ 수입 현황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UAE 안경 수입현황(HS Code 9001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80

44

36

100.00

100.00

100.00

1

아일랜드

31

17

9

38.64

37.70

25.14

2

인도

7

5

4

8.18

12.18

10.82

3

독일

5

3

4

6.11

7.59

10.30

4

미국

9

5

3

11.78

10.32

9.54

5

중국

5

3

3

6.74

5.81

7.03

6

태국

4

3

2

5.92

6.22

6.85

7

필리핀

3

2

2

4.70

4.69

6.66

8

이탈리아

2

1

1

2.06

2.11

3.53

9

한국

2

1

1

3.10

3.00

2.87

10

말레이시아

0.7

0.1

0.8

0.82

0.38

2.2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아일랜드(25.14%), 인도(10.82%), 독일(10.30%), 미국(9.54%) 순서로 전체 수입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함. 그다음으로 중국(7.03%), 태국(6.85%), 필리핀(6.66%) 등 동아시아 국가가 다음 순서로 지속적으로 점유율 성장을 보이고 있음.

    - 현지 수입 외에 인근 국가 중동 및 아프리카로 약 900만 달러(약 75%)로 수출됨.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UAE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에 100만 달러 수출을 기록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단위: %)

업체명

2014

2015

2016

Luxottica Middle East FZE

58.5

58.8

58.9

Safilo Middle East (FZE)

7.4

7.7

7.7

Johnson & Johnson (Middle East) Inc

3.8

3.9

3.9

Al Jaber Optical LLC

2.1

2.3

2.5

Essilor International SA

2.2

2.1

2.1

Al Amin Medical Instruments Co LLC

1.9

1.9

2.0

Hoya Corp

1.9

1.9

1.9

Derivision FZCO

1.3

1.3

1.4

Carl Zeiss AG

1.1

1.1

1.1

Ralph Lauren Corp

0.8

0.8

0.8

Salvatore Ferragamo SpA

0.6

0.6

0.6

Kering SA

0.6

0.6

0.6

Barakat Optical

0.6

0.6

0.6

Rodenstock GmbH

0.4

0.4

0.4

Bally Schuhfabriken AG

0.4

0.4

0.4

Burberry Middle East LLC

0.4

0.4

0.4

Nikon Corp

0.2

0.2

0.2

LVMH Moët Hennessy Louis Vuitton SA

0.1

0.1

0.1

Hermès International SCA

0.1

0.1

0.1

Others

14.7

14.7

14.4

Total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경쟁동향

    - 현지 Luxottica사가 세계 프리미엄 브랜드 Ray-Ban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안경시장에서 약 60%를 차지함.  이외에 Safilo사가 약 8% 보임.

    - 콘택트렌즈 판매를 중점을 하고 있는 Johnson & Johnson사가 3.9%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주요 대표 브랜드 TOP 10

순위

브랜드명

사진

온라인 가격대

제조사

1

Ray-B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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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350~1,225

Luxottica Middle East FZe

2

Emporio Arm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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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320~720

Luxottica Middle East FZe

3

Guc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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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490~1,799

Safilo Middle East(FZE)

4

Dolce & Gabb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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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230~3,385

Luxottica Middle East FZe

5

Ch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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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990~1,600

Luxottica Middle East FZe

6

D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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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499~4,420

Safilo Middle East(FZE)

7

Vogue Eye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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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135~720

Luxottica Middle East FZe

8

Pol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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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170~630

Derivision FZCO

9

Acuvue Oasys with

Hydraclear 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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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180~315

Johnson & Johnson

(Middle East) Inc

10

Bvlg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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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D 1,459~2,330

Luxottica Middle East FZe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유통구조

    - HS Code 9001, 9003 기준 수입관세율 5%   

    - 수입규제로 공통적인 제품에 대한 ESMA의 ECAS필수 인증이 있음.

    - 유통구조는 온라인 판매점이 6.9%이며, 오프라인 판매점은 93.1%로서 안경 전문점이 84.4%, 약국 등이 8.8%로 이루어짐.

 

□ 시사점

 

  ㅇ 온라인 마케팅 적극 활용

    - 현지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와 함께 인터넷 사용 비율이 증가로 인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격, 품질, 평판 등을 수집함.

    -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서 바이어 또는 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홍보에 더 중점을 둘 필요가 있음.

    - 브랜드에 담긴 제품에 대한 품질, 기술, 사후관리, 고객의 신뢰 등 반영돼 있으므로, 브랜드 개발 및 관리도 중요함.

 

  ㅇ 지식 재산권 보호 필수

    - 현지 시장진출 시 상표, 디자인, 기술 특허 등 지식 재산권에 대한 보호 관리 중요함.

    - 외관상 손쉽게 복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현지 출시 전에 지재권 보호를 위한 현지 등록이 필요함.

 

  ㅇ 안경전시회 참가 기회

    - 현지에 중동지역 무대로 안경과 관련된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어 현지 시장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 비전 엑스 박람회(vision-x.ae)가 2017년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두바이에서 개최됐음.

    - 가격, 품질, 기술, 디자인 등 제품에 대한 정보 외에  안경 직접 관련된 의료 및 패션도 함께 동향을 살펴볼 수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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